여행/인도네시아 이야기

Borobudur 사원

大坤 2007. 6. 29. 13:27

인도네시아의 역사를 잘 알수는 없지만....고대에는 흰두교와 불교 왕조가 있었으며....

 

"인도네시아 문화원" 자료에 의하면

7(8)세기 중부 자와에는 불교와 흰두교의 경쟁관계가 시작되어, 흰두교를 신봉하는 선자야Senjaya왕조는 자와의 북쪽지역에서 발흥한 불교왕조인 사일렌드라Sailendra 왕조의 그늘에 100년을 지내며, 이 100년동안 사일렌드라 왕조는 아주 명성 있는 불교유적지를 건축하였는데, 이 중에서도 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보로부두르Borobudur 불교사원을 비롯하여 먼둣Mendut, 깔라산Kalasan, 쁘라오산Praosan, 세우Sewu사원 등으로 현재까지도 거대한 활화산인 머라삐산(Merapi, 2911m)의 보호를 받으면 그들의 찬란한 문화유산을 빛내어 주고 있다,

보로부두르의 개요(槪要)

명칭(名稱); 보로부두르(Borobudur)  

건축시기(建築時期); 730~800년     경주 석굴암과는 거의 同時代(751년)이다 

종교(宗敎); 대승불교(大乘佛敎) 

건축자(建築者); 사일렌드라왕조의 사마라둥가Samaratungga왕

 

보로부두루 사원 전경. (사원이라기 보다는 거대한 stupa 佛塔이다)  

보로부두르사원은 가로, 세로 123m, 7단까지는 정사각형으로 동남서북을 향해 약간 돌출한 사각형의 계단식피라미드로 구성되어 주벽(主壁)과 부벽(扶壁) 사이에 순례로(巡禮路)를 만들어 돌아가게 되어 있으며, 8, 9, 10단 그리고.......

Hotel Manohara 에서 본 전경 2005년에 찍은사진들이다  아래 사진은 호텔에 걸려진 액자 사진이다 

 보로부두르의 명칭 유래

현재까지도 이 사원에 대한 것들이 많은 신비에 쌓여 수수께끼로 남아있으며, 명칭 역시 확실히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언어학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비문을 통해서 대강 추측할 뿐이다.

보로부두르의 명칭은 다사부미삼바라 부다라(Dasa Bhumi Sambhara Budhara),

 즉 “Dasabhumi”는 십지, 십지품, “Sambhara”는 언덕, ”Budha- ra”는 불탑(佛塔)으로 직역하면 “언덕 위의 10단(층) 불탑(佛塔)”이라는 뜻이 된다. 그래서 끝 부분의 “Bhara budhara”의 a를 자와(JAWA)語의 표기 o로 바뀌어 “보로부두르 Borobudur”로 전해오고 있다

중앙부 제일위 상층부. 원형의 스투파 형식이다 十地의 자리 즉 부처의 세계  니르바나(nirvāna) 세계아닌지..... 

가장 위 부분에 있는 3단의 원형에 있는 탑 내에는 전법륜인(轉法輪印: Dharmacakra-mudra)을 한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이 32 + 24 + 16 = 72위 가 있고

대스투파는 원형으로 구성되어 다른 기념물들처럼 우주를 상징하는 수미산, 스투파이자 그와 동시에 하나의 만다라세계를 형성한다. 10단은 십지(十地, Dasa-bhumi)를 뜻하며, 다시 욕계(欲界), 색계(色界), 무색계(無色界)로 구분하여 거기에 맞는 부조들을 새겨 넣었다. 동, 남, 서, 북, 회랑의 가장 위 부분 그리고 중앙에 위치하는 불타는 오불(五佛)의 전형으로 배치되어있다. 각 출구의 위쪽에는 토라나(torana)형식으로 한 깔라마칼라(kalamakala)가 새겨져 있으며, 각 출구의 좌, 우에는 총 24개의 사자상(獅子像)이 배치되어 있다.

   (HOTEL MANOHARA묵으며 Sunrise rate 을 내고  日出을 보려 올라 찍은 사진들이다)

관광객을 위해 탑신 하나를 해체 두었다....동서남북으로 앉은 부처님의 수인이 다르다고 한다

동쪽에는 항마촉지인을 하신 무동불(無動佛: Akshobhya)은 “동요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며

남쪽은 보생불(寶生佛: Ratnasambhava)로 오른손 바닥을 바깥(위)으로 향하게 하여 소원을 들어주는 손짓의 여원인(與願印: Vara-mudra)을 하고 있으며..... 

서쪽은 아미타불(Amitabha)은 양손을 무룹 위에 놓은 선정인(禪定印: Dhyana-mudra)을 하고 있는데

북쪽은 불공성취불(不空成就佛, Amoghasiddha)은 아목카실지(阿目?悉地)라 움역.이 부처님은 성소작지(成所作智)로 이룬 것으로 자리(自利), 이타(利他)의 행을 성취하므로 불공성취라 이름한다. 이 불(佛)은 상대의 공포와초조함을 진정시키는 모습의 손짓인 시무외인(施無畏印: Adhaya-mudra)을 하고 있다,

4회랑 부벽의 동, 서, 남, 북 각 방위별로 16위씩 총 64위는 설법하는 손짓인 설법인(說法印: Vitarka-mudra)의 비로자나불(毘盧迦那佛 Vairocana)이 모셔져 있다.

위에서 본 회랑으로 올라오는 계단길 ....

 회랑 의 모습 

 

무색계(無色界; Arupadhatu); 욕망과 물질을 완전히 여윈 정신적 세계 혹은 관념의 세계로 4천이 있다. 이것은 가장 위쪽의 원형으로 된 3단(7~9단)으로 작은 스투파 안에는 전법륜을 한 비로자나불이 모셔져 있다. 1단에 32기(基), 2단에 24기(基), 3단에 16기(基), 총 72기(基), 중앙의 대스투파를 합하여 총 73基의 스투파로 구성되어져 있다. 작은 스투파는 마치 창살무늬 모양으로 구멍이 뚫려 있어서 내부의 불상이 보일 듯 말 듯 하며, 셋째 단의 스투파는 아마 현상세계에서 열반의 세계, 즉 공(空)으로의 전환을 암시한다

일부 회랑은 파손되여 복원 중에 있었다...  

각 회랑의 벽면에 새겨진 부조...

 색계(色界; Rupadhatu); 1회랑(3단)의 주벽 위쪽부분은 유희전개(遊戱展開; 랄리타비스타라 Lalitavistara)로 도솔천에서의 설법, 하생, 탄생, 유년기, 청년기, 출가, 고행, 초전법륜까지의 120개의 부조(1a), 그리고 주벽의 하단부(1b; 1~120)는 비유(譬喩; Avadana)와 본생경(本生經, Jataka), 1 회랑의 부벽(1Ba 첫 부분 No. 1~135)은 아리아수라(Aryasura)의 본생만(本生?, Jatakamala; 탄생에 얽힌 시가집), 그리고 부벽(1Ba의 둘째 부분 No. 136~372, 1Bb, 둘째 회랑의 부벽 No. 1~128)에 본생경과 비유 등 총 737매의 도들 새김으로 새겨져있고, 2회랑의 주벽~4회랑(6단)까지는 화엄경(華嚴經)의 마지막품인 입법계품(入法界品, Gandavyuha), 입법계품의 마지막의 보현행원왕록(普賢荇願王錄, Bhadracari-pranidhana-raja; 4회랑의 주벽 No. 1~72)이 새겨져 공양되어 있다. 욕계와 색계에 새겨져 공양된 부조는 총 1460매, 장식부조 1,212매 등 총 2,672매의 부조가 아로새겨져 있다.

 

 

 

 

 욕계(欲界;Kamadhatu)는 욕심이 번성한 세계, 이 가운데는 지옥, 아귀, 축생, 수라, 인간, 천상의 육도(六道)가 있고 욕계의 천상(神들)을 육욕천(六欲天)이라고 한다. 욕망에 지배되어 있는 일상적인 경험의 세계로 160개의 부조가 새겨져 있으며(몇 개는 미완성), 아마 이 부분을 신비감을 표현하기 위하여 계획적으로 혹은 증축 공사당시에 덮어든 것으로 추정되는 일명 “숨겨진 기단”으로 불리고 있다. 한 개의 부조에 하나 혹은 두 개의 뜻을 담은 부조가 있는데, 오른쪽부분은 인(仁)을, 왼쪽부분은 과(果)를 묘사하고 있는 인과응보(因果應報), 권선징악(勸善懲惡)을 잘 나타내고 있다. 즉 업분별(業分別, Karmavibhangga)인 것이다.

(한쪽에서는 보수공사도 진행되고 있었다......)

 멀리서 동이 터 올라오고.....

(일부 설명자료 인도네시아 문화원 자료 참조 하였음을 밝혀둡니다)

 Hotel Manohara 에서 본 전경  

Mundut 사원에서 보로부두르 사원을 구하자는 campaign을 하던 대학생 들로 부터 받은 sticker 

Hotel Manohara 에서 숙박하며 천천히 둘러 보기를 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호텔 팜프렛...